QU
- unprod642
- 2020년 12월 23일
- 1분 분량
고려 속요 다운
고려 속요
과제
서 론
본 론
1 . 결별(訣別)
2 . 유랑 (流浪)
3 . 타락 (墮落) 과 음란 (淫亂) 한 사회상
4 . 궁핍 (窮乏)
결 론
본 론
고려가요(高麗歌謠)는 고려 시대에 널리 퍼진 노래를 의미한다. 그 중에는 후대에 이르러 우리의 문자로 정착되어 오늘날까지 비교적 완벽하게 현존하는 것도 있고 본래의 모습과는 달리 그 흔적만이 남아 있는 경우도 있다. 고려가요(高麗歌謠)의 장르상의 범위를 나누어 보면 편의상 다섯 갈래로 나눠질 수 있는데 ① 일반 민중들 사이에 유포된 시속 (時俗) 의 노래인 속요(俗謠) ② 당대 문인들에 의해 창작된 이른바 경기체가(景幾體歌) ③ 고려사악지, 익재난고, 급암선생시집 등과 같은 문헌에 나와 있는 노랫말의 잔해가 남아 있는 한역가 20편 ④ 통치적 부패상을 폭로하고 비판한 정치적 노래 ⑤ 제명만 전할 뿐 전혀 내용을 알 수 없는 가사 부전의 노래 등을 총칭할 수 있다.
고려(考慮)시대의 노래로서 가장 정형성을 획득한 노래는 속요(俗謠)이다. 노래가 갖고 있는 수집의 한계성 대문에 전하고 있는 수는 14편에 불과하다. 현존하는 속요(俗謠)가 고려가요(高麗歌謠)의 전모나 보편적 양상으로 속단할 수 없지만 당대 언어의 원형에 보다 접근해 당대의 풍속을 비교적 충실하게 반영했다는 점에서 당시의 사회적 현상을 알아 볼 수 있다.
우리 교재에는 고려속요(高麗俗謠)의 중요한 정서적인 면을 다루지 않아 분류하지 않고 있다. 고려가요(高麗歌謠)마다 다 공통된 정서적인 면을 가지고 있기에 결별, 유랑, 타락, 궁핍 이렇게 네 가지로 분류해 보았다.
1 . 결별(訣別)
고려가요(高麗歌謠) 중 결별의 정서를 드러내는 작품은 동동, 서경별곡, 가시리, 이상곡, 사모곡이 있다. 동동은 님을 “ 만인을 비치실 높이 켠 등불 ” 과 “ 남이 부러워 할 늦봄 달래꽃 ” 으로 비유하고 있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고려 속요
파일이름 : 고려 속요.hwp
키워드 : 고려,속요
자료No(pk) : 162010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