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월드넷 『중국 편』을 보고. 자료 JE
- unprod642
- 2020년 11월 17일
- 2분 분량
KBS 월드넷 『중국 편』을 보고. 자료
KBS 월드넷 『중국 편』을 보고.
KBS 월드넷 『중국 편』을 보고 쓴 감상문입니다. KBS월드넷
지금은 중국인 댄스가수팀을 새로 육성하는데 모든 것은 한국식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나는 과연 사람은 중국인인데 노래나 다른 것은 한국식으로 한다고 해서 인기를 얻거나 성공할 수 있을까 좀 불안했다. 내 생각에 중국사람들이 한국 연예인과 더불어 한국문화에 환호하는 것은 물론 처음에는 한국 연예인 자체가 신기하고, 자기와 다르기 때문에 관심이 간 것이었고 차츰 우리의 노래(가요), 그리고 중국에서 볼 수 없는 멜로 드라마 등 서정적이고 낭만적인 이런 것들을 원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그 근본은 한국사람에 대한 관심인 듯하다.
이것을 보면서 나는 한국사람으로서 또 한번 생각한 것이, 지금 우리 신세대들의 대중 문화가 중국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는 있지만, 그것이 과연 진정한 한국문화일까 하는 것이다. 혹, 중국인들이 정말 눈에 보이는 그대로 한국 문화라 생각한다면 안된다는 생각을 했다. 빠르게 변화하고, 유행하고, 그러하면서도 모방하고, 다 비슷해서 자칫 뚜렷한 개성을 잃을 수도 있고, 금방 식상해져 버릴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에 중국진출을 하면서 겉으로만 보이는 그런 면들을 알리고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것보다는 우리나라의 문화와 한국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심어줄 것인가를 바탕에 두고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 자칫하면 한국문화는 퇴폐적이고, 발전이 없어 보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많은 중국인구인만큼 많은 불법 복제도 있을 것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저작권이나 MP3 등으로 인해 가요계가 침체되어 있는데 중국에서도 곧 그러한 문제가 크게 일 수도 있다. 젊은 층을 타겟으로하고 올바른 문화를 선도함과 동시에 저작권 보호에 대한 방법도 강구해야 할 듯하다.
두 번째로는, 텐진에서 힙합을 가르치는 한국여자분의 이야기였는데, 힙합문화는 원래 미국에서 생겨났지 우리 것이 아니다. 하지만 지금은 미국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젊은 사람들에게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는 문화라 할 수 있다. 비록 우리문화는 아니지만 중국사람들에게 힙합을 가르치며 교두보 역할을 하는 한국사람이 있기에 힙합 속에 한국의 문화도 어느 정도 담겨져 있을거라 생각했다.
한국은 한국만의 힙합문화를 만들고, 또 중국은 중국만의 힙합문화를 만들어 갈 것이다.
과거에는 우리가 중국의 선진 문물을 보고 배웠지만, 지금은 우리 한국인이 중국사람들에게 우리의 선진 문화를 가르쳐주는 입장이 된 것 같아서 보기 좋았다.
중국사람들은 서구 문화에 대체로 개방적이긴 하나 이런 면은 모순된 점이 많이 있다고 한다. 서구 문화에 호의적이고 모든 것은 받아들이기도 하나 자기들만의 중화사상으로 배타적이고 또 서구문화를 낮게 보기도 한다고 한다. 한국의 대중문화가 이런 차이를 훌륭하게 매꿔나가야 할 것 같았다.
세 번째로는, 상하이에서 한국의 맛인 떡을 알리는 것인데 나는 떡이 우리나라에만 있는 것인줄 모르고 중국에도 떡이 있다고 생각했었다.
해외에서 소자본으로 할 수 있는 장사 중의 하나가 요식업인데 그 중에서 떡 장사를 한다는 것이 우리 전통 떡을 알릴 수 있어 참 좋은 아이디어 같았다. 요즘 한국에서도 떡을 이용한 퓨전 음식이나 떡 까페가 생겨 젊은 층을 상대로 인기가 많은데 중국사람들도 비슷한 전통과 문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만 잘 한다면 분명 성공할 것이라 생각한다.
보니까 아직은 홍보가 발로 뛰는 홍보, 전단지가 전부인 것 같았고, 중국에서 사는 한국인들에게 주로 인기가 많은 듯했다. 많은 중국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는 좋은 마케팅을 생각한다면 더 장사가 잘 될 것 같은데, 예를 들면, 한국에서 유행하는 떡 까페를 만들어 떡을 케이크처럼 먹기 아까울 정도로 아주 예쁘게 꾸며서 판다든가, 자본이 된다면 체인점도 늘리고, 또 한국사람들이나 한국유학생을 이용한 홍보와 대학교 주변, 외국인 학교 주변에 가게를 차리거나, 아니면 요즘 한류열풍에 맞춰서 함께 홍보를 하는 방법도 젊은 사람들에게 먹힐 듯 한데 좀 아쉬웠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KBS 월드넷 『중국 편』을 보고.
파일이름 : KBS 월드넷 『중국 편』을 보고.hwp
키워드 : KBS,월드넷,『중국,편』을,보고
자료No(pk) : 1615994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