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에 나타난 예배 Down YE
- unprod642
- 2020년 12월 3일
- 1분 분량
교회사에 나타난 예배 Down
교회사에 나타난 예배
Ⅲ. 고대와 중세의 예배 4-5세기에는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회심으로 인하여 교회의 위치가 극적으로 변화하였다. 이처럼 혜택받은 상황 ...
Ⅲ. 고대와 중세의 예배
4-5세기에는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회심으로 인하여 교회의 위치가 극적으로 변화하였다. 이처럼 혜택받은 상황 속에서 교회는 급속도로 성장하였으며 여러 가지 신조들을 통하여 자신의 신학을 규정하고 보다 확고한 형태의 예배를 발전시켰다. 이 시기는 고전 기독교의 시기요, 교부들의 황금기였으며, 교회사에 있어서 가장 독창적이고 생산적인 시기였다.
그중 한 가지 중요한 요인은 로마제국의 유력한 도시들 안에서 교회 중심지가 출현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 중심지들은 이 시기의 신학과 예배에 반영되어 있던 특별한 예배양식을 점차 발전시켜 나갔다. 물론 각 지역은 나름대로 독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기본적인 구조에 있어서는 모든 예전들이 말씀과 성례전이라는 두 가지의 중심을 갖는다는 점에서 동일하다. 차이점이 발생하는 것은 각각의 지역 문화를 반영하는 예식과 양식에서이다.
1. 동방교회의 예배
4세기의 예배는 그 시대의 문화를 반영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특히 동방교회의 예배에 해당한다. 동방의 세계관은 미학적인 것은 사랑하는 헬레니즘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 문화의 커다란 공헌은 시, 문학, 미술, 철학 등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러한 모든 관심사들은 시적인 정서와 비유 감각 및 예술적인 표현능력을 신장시켜 주었다. 이때 당시의 예배가 헬레니즘적인 상상력의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은 동방의 예배에서 예배 의식적인 기호들과 상징들이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는 데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비잔틴(Byzantine)의 예배는 고도로 의식적이며 화려하고 아름다울 뿐 아니라 매우 신비적이었다. 요한 크리소스톰(St. John Chrysostom)의 예전에 있는 의식은 소입당(Little Entrance)과 대입당(Great Entrance)에서 가장 분명하게 드러난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0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교회사에 나타난 예배
파일이름 : 교회사에 나타난 예배.hwp
키워드 : 교회사에,나타난,예배
자료No(pk) : 1607063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