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순사상의 선천, 후천, 신조 Down VB
- unprod642
- 2020년 11월 11일
- 1분 분량
대순사상의 선천, 후천, 신조 Down
대순사상의 선천, 후천, 신조
I. I. I. 선천(先天)과 후천(後天) 하루 중 낮은 양(陽)의 시간대이며, 밤은 음(陰)의 시간대이다. 마찬가지로 우주 1년...
I. I. I. 선천(先天)과 후천(後天)
하루 중 낮은 양(陽)의 시간대이며,
밤은 음(陰)의 시간대이다.
마찬가지로 우주 1년 중 전반기인 봄·여름은 양의 시대인 선천(先天)이며, 후반기인 가을·겨울은 음의 시대인 후천(後天)이다.
우주는 이 두 하늘이 열려서 4계절로 돌아간다. 그런데 선천과 후천의 변화는 완전히 다르다. 선천은 양도(陽道)로 변화하고 후천은 음도(陰道)로 변화한다.
선천 문화의 특징은 한마디로 분열성, 다양성, 지역성이다.
선천에는 억음존양(抑陰尊陽) 원리에 의해 동·서양 모두 남자[陽]를 위하고 여자[陰]를 억압하는 문화 구조를 형성했다. 자연에 대해서도 땅[陰] 보다는 하늘[陽]을 더 높이 받들었다.
후천 변화의 특징은 성숙과 통합·수렴이다.
후천의 새 질서는 정음정양(正陰正陽)이다.
상제님은 하늘과 땅, 인간과 자연, 남자와 여자 등, 이 모두를 새롭게 개벽하여 우주 가을의 통일 문화를 연다고 선언하셨다.
이것이 후천개벽이다.
1. 선 후천의 우주시간대
우주는 태극의 대칭성원리에 의해 크게 양과 음의 시간대인 선천과 후천 우주시대로 구분되어 순환한다. 선천과 후천이란 일년 사계절을 전반기 봄 여름과 가을 겨울의 후반기를 선후로 부르는 말이다. 물론 하루에도 사계절 변화의 선후천이 존재한다. 낮(양)과 밤(음)의 주기적인 대칭의 변화 작용이 바로 선후천이 되는 것이다. 낮과 밤이 양과 음으로 대칭성을 이루어 짧아졌다 길어졌다하면서 사계절의 리듬을 형성하듯이 천지의 선후천 시간대도 마치 인간과 우주자연을 창조변화시키기에 무척 바쁘다는 듯이 일초도 쉬지 않고 양도(乾道)의 선천 시간대와 음도(坤道)의 후천 시간대로 쌍대칭을 이루어 운행하고 있다.
선천과 후천은, 밤과 낮이 전혀 질적으로 다르듯이 연결되어 있는 것 같으나 사실은 운동하는 원리 자체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대순사상의 선천, 후천, 신조
파일이름 : 대순사상의 선천, 후천, 신조.hwp
키워드 : 대순사상의,선천,후천,신조
자료No(pk) : 1608784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