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에밀을읽고 레폿 AL
- unprod642
- 2020년 12월 7일
- 1분 분량
루소의에밀을읽고 레폿
루소의에밀을읽고
`루소`저, 「에밀」에 대해서 교양레포트로 독후감을 쓰게 되었습니다 작품분석을 하고 본인의 감상내용을 적었습니다. 알찬 레포트를 작성하시려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루소의에밀을읽고
<<에밀>>은 에밀이라는 한 갓난아기가 성장해 가는 과정에 따라 5단계로 나누어져있다. 1편은 출생부터 2세까지의 유아기, 2편은 2세부터 12세까지의 아동기, 3편은 12세부터 15세까지의 소년기, 4편은 15세부터 20세까지의 청년기, 5편은 결혼에 대하여 서술되어있는데 각 편마다 각 시기에 따른 교육방법과 방향, 그리고 루소의 생각과 주장들이 담겨져 있다.
1편) 유아기(출생-2세)
-본능적인 욕구의 만족은 구하는 순수한 쾌고의 감각의 시기이며, 산의의 폐지, 수욕, 어머니의 포유를 권장하였고 신체적 욕구의 만족으로부터 출발하여 유아기의 핵심은 규제가 잘 된 자유이어야 한다. 이 때 습관은 자발적인 것으로 습관의 발달과 정서의 훈련이 특징적이다.
2편) 아동기(2-12세)
-소극교육이 두드러지는데 소극교육은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간섭을 피하고 학생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교육적 환경만 마련해 주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은 인간의 자율성을 신장시키는 가장 적극적 형태의 교유이라고 할 수 있다.
‘자연적인 교육’이란 학생들의 본서에 있어서 서로 다른 측면을 충분히 고려한 교육으로, 교육의 기본원리는 자유와 행복사이의 완전한 균형에 있다. 학생들에게 자유를 위해 필요한 힘을 줌으로써 적극적으로 그 원리를 적용할 수도 있고, 자연이란 그것을 순종함으로써만 말을 듣는다는 사실을 보여줌으로써 소극적으로 원리를 적용할 수도 있다.
실제 교수 방법은 실제적이고 감각적인 방법에 국한되어야 한다. 즉 그리고 말하기, 쓰기, 노래하기 등을 통해서 교수는 이루어져야 한다.
자기애(self-love : amour de soi)의 동기가 개인행위의 영역에 있어서 지배적이다. 그러므로 아동을 시화의 인위적 생활로부터 멀리하고 개인 교수에 의해 양육해야 한다. 아동은 직접 도덕수업을 받아서는 안 된다. 사회의 잘못과 악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공부와 해로운 사회 생활을 적게 하면 할수록 좋다.
이 시기에는 감각기관을 훈련시킬 필요가 있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루소의에밀을읽고
파일이름 : 루소의에밀을읽고_2009856.hwp
키워드 : 루소의에밀을읽고
자료No(pk) : 161094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