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미래를 결정짓는 리더십 - 조직 운명을 결정 짓는 리더십 Report QL

  • unprod642
  • 2020년 12월 14일
  • 3분 분량

미래를 결정짓는 리더십 - 조직 운명을 결정 짓는 리더십 Report




미래를 결정짓는 리더십 - 조직 운명을 결정 짓는 리더십


미래를 결정짓는 리더십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조직 운명을 결정 짓는 리더십


1. 역사의 창조는 리더십


어느 나라, 어느 민족도 고난과 시련이 비켜갔던 역사를 가진 곳은 없는데, 그러한 고난과 시련이 밀어닥칠 때마다 국가 조직의 흥망은, 그 나라 리더의 리더십에 의해 결정되어 왔다. 우리 역사도 외세의 침략 속에서 이루어진, 그래서 불안과 위기 속에서 살아온 긴장의 역사였다고 할 수 있는데, 돌이켜보면 국가 조직이 허술(리더십이 부족한 리더의 오판과 잘못된 방향설정 등) 했었기에 적의 침략(병자호란과 임진왜란 등)을 불러들인 면이 없지 않다고 생각된다. 그런데 이런 사례는 자만과 안이함에 빠진 지도층이 주변의 변화를 직시하지 못한 채, 조직을 살리는 적절한 비전을 제시하지 못한 경우라고 단언할 수 있다. 또 그랬을 때 어떤 결과가 초래되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 예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조금만 시야를 넓혀보면 우리에게도 수난과 치욕의 역사만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누구도 흉내를 낼 수 없는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찬란히 꽃피웠던 역사도 있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고구려 제19대 왕인 광개토대왕이다. 정리하면 임진왜란과 병자호란과 같은 국난을 당했을 때에도, 광개토대왕의 부국강병과 만주 정벌의 눈부신 역사를 이룩했을 때에도, 모든 역사에는 반드시 리더가 있었다. 즉 리더의 리더십에 따라 국가의 흥망이 달라졌다는 것이다.


2. 새클턴, 처칠, 히틀러, 칭기즈칸


지금까지도 새클턴에 대한 리더십이 화제다. 죽음을 의미하는 최악의 상황에서 그가 보여준 리더십이 남극점의 정복보다도 더 위대한 일로 기억되고 있는 것이다. 새클턴은 대원들과 똑같은 음식을 먹고 똑같은 옷을 입었다. 궂은일도 마다하지 않고 함께 했다. 또한 위험한 상황에서 늘 솔선수범으로 대원들을 이끌었다. 팀을 나눠 무엇인가를 할 때면 문제가 있어 보이는 대원은 늘 자기 팀에 포함시켰다. 따라서 당연히 대원들은 그를 믿고 따랐다. 그리고 새클턴 외에 리더십을 거론할 때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있다. ‘권위적인 리더십’의 상징으로 불리는 히틀러와 ‘영감을 주는 리더십’의 상징으로 불리는 처칠인데, 이 두 사람은 한때 세계 운명을 좌지우지하던 인물들이다. 다만 다른 점이 있다면, 한 사람은 성공했고, 다른 한 사람은 실패로 종말을 맞이했다는 것이다.


한편 《워싱턴 포스트》는 1995년 12월 31일, 지난 1,000년을 마감한다고 공식 선언하면서, 칭기즈칸을 1,000년의 인물로 선정했는데, 넓은 바다(칭기즈)의 대왕(칸)이라는 뜻을 지닌 칭기즈칸은 이름 그대로 대륙을 넓은 바다로 생각했다. 김종래가 저술한 『밀레니엄맨 칭기즈칸』을 보면, 칭기즈칸 리더십의 핵심은 영향력 행사가 아니라, 공감과 감동을 통해 마음을 움직여 이심전심의 조직체를 만들어낸 것임을 알 수가 있다. 즉 칭기즈칸은 공감과 감동을 자아내도록 하여 비전을 설정하고, 비전 성취 역량을 키우고, 에너지를 부여하고, 철저한 능력 위주의 지휘관 선발과 권한 부여를 통해 몽골인의 내면세계를 상징하는 ‘신바람’과 ‘피눈물’을 꿈으로 결집시키고 실현시킨 리더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소(小, Small)?속(速, Speedy)?연(連, Network)?개(開, Open)의 원리로 세계를 지배하고, 오늘날의 자본주의를 등장시키는 계기를 제공할 정도로 세상을 바꿨다고 할 수 있다.


3. 조직의 운명을 좌우하는 리더


한 마리의 호랑이가 이끄는 100마리의 양 무리와 한 마리의 양이 이끄는 100마리의 호랑이 무리가 전쟁을 벌인다면 과연 그 결과는 어떻게 될까? 생각할 필요도 없이 호랑이 무리가 당연히 승리할 것이다. 그러나 리더십과 연결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하면 상황은 달라진다. 두 무리에 공통적으로 리더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가정해보자. 한 마리의 양이 이끄는 호랑이 무리는, 자신들의 리더인 양처럼 야성을 잃고 온순하게 변하게 되며, 전쟁을 벌이는 방식도 양과 비슷해질 것이다. 반면 한 마리의 호랑이가 이끄는 양 무리는, 자신들의 리더인 호랑이를 따라 강인한 야성을 닮게 되고, 전쟁을 벌이는 방식도 호랑이처럼 용맹하게 싸우는 맹수로 탈바꿈할 것이다. 즉 제아무리 약한 조직이라도 리더가 강인한 리더십으로 조직을 이끈다면, 그 조직은 앞서 언급한 우화처럼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조직의 운명은 리더에게 달렸다는 점을 명심하라.


4. 리더십의 진화


삼성경제연구소의 「경영과 동양적 사고」 보고서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21세기의 경영 이념은 인간 중심의 동양정신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인데, 우리 기업이 지금까지의 서구 중심적인 경영 패러다임에 한계를 느끼기 시작했음을 알려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겠다. 아무튼 이제부터라도 바깥이 아닌 안으로 눈을 돌려, 우리의 환경에 맞는, 우리의 경영 패러다임을 찾으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데, 그 경영 패러다임을 찾기에 앞서, 먼저 조직을 이끄는 리더들은 우리의 환경에 맞는 리더십을 갖춰야 한다. 즉 리더십 분야에서도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서구 중심의 리더십에 동양적 리더십의 형태를 보완, 발전시키는 과정과 단계를 거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미래를 결정짓는 리더십 - 조직 운명을 결정 짓는 리더십

파일이름 : 미래를결정짓는리더십.hwp

키워드 : 미래를,결정짓,리더십,결정짓는,조직,운명을,결정,짓는

자료No(pk) : 11010490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삶을 변화시키는 청소년 예배 Report KE

삶을 변화시키는 청소년 예배 Report 자료 (다운로드).zip 삶을 변화시키는 청소년 예배 삶을 변화시키는 청소년 예배에 대해 정리한 소논문 입니다. 소논문삶을변화시키는예배(청소년) Ⅰ. 서론 Ⅱ. 청소년 문화의 이해 Ⅲ. 청소년 예배의...

 
 
 
단체협약의 종료 관련 판례 연구 자료 SR

단체협약의 종료 관련 판례 연구 자료 파일.zip 단체협약의 종료 관련 판례 연구 단체협약의 종료 관련 판례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단체협약의종료관련주요판례 1. 단체협약의 종료관련 법리 2. 단체협약 종료 관련 주요 판례 1. 단체협약의...

 
 
 

댓글


게시물: Blog2_Post
  • Facebook
  • Twitter
  • LinkedIn

©2020 by unprod642. Proudly created with Wix.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