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올립니다 독일 문학의 이해 - 괴테(괴테의 사상과 시대 배경, 괴테의 주요 문학 작품, 괴테 작품 분석을 통한 선전 사례) Report LB
- unprod642
- 2020년 12월 12일
- 3분 분량
사회과학 올립니다 독일 문학의 이해 - 괴테(괴테의 사상과 시대 배경, 괴테의 주요 문학 작품, 괴테 작품 분석을 통한 선전 사례) Report
사회과학 올립니다 독일 문학의 이해 - 괴테(괴테의 사상과 시대 배경, 괴테의 주요 문학 작품, 괴테 작품 분석을 통한 선전 사례)
[사회과학] 독일 문학의 이해 - 괴테(괴테의 사상과 시대 배경, 괴테의 주요 문학 작품, 괴테 작품 분석을 통한 선전 사례)
“신에게 도전한 르네상스 인간 : 괴테”
Ⅰ. 괴테의 생애와 시대적인 배경
요한 볼프강 폰 괴테는 1749년 8월 28일,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에서 태어났다. 귀족은 아니었지만 비교적 넉넉한 중산층 집안에서 자라나며 어려서부터 문학과 예술을 가까이 접했고, 8세에 시를 짓고 13세에 첫 시집을 낼 정도로 조숙한 문학 신동이었다. 부친의 권유로 대학에서는 법학을 전공하고 고향으로 돌아와 20대 초반에 변호사로 개업했지만, 괴테의 관심은 이미 법률이 아니라 문학 쪽으로 기울어져 있었다. 이때부터 그는 여러 문인과 교제하고, 광범위한 독서에 몰두하며, 시와 희곡 등을 습작한다.
1772년에 괴테는 업무상 베츨라르에 머물며 요한 케스트너라는 새 친구를 사귄다. 케스트너에게는 샤를로테 부프라는 약혼녀가 있었는데, 괴테는 첫눈에 반해 그녀를 짝사랑하게 된다. 고향으로 돌아온 괴테는 얼마 뒤에 한 친구가 자신과 비슷한 상황에 처해 자살했다는 비보를 전해 듣는다. 이 소재에 자신의 체험을 섞어서 쓴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1774)은 주인공 베르테르의 옷차림이 유행하고 모방 자살까지 일어나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괴테는 20대 중반의 나이로 하루아침에 유명 작가가 된다.
1775년, 괴테는 프랑크푸르트를 떠나 이후 제2의 고향이 된 바이마르로 향한다. 인구 6천 명의 이 작은 공국의 신임 군주 카를 아우구스트 대공은 괴테를 전적으로 신임하며 국정을 맡긴다. 성공적인 공직 수행에도 불구하고 괴테의 내면에서는 예술을 향한 갈증에서 비롯된 불안이 나날이 커지고 있었다. 지적인 애인 샤를로테 폰 슈타인이나 당대의 지식인 헤르더와의 교제도 그의 욕구불만을 해소시키진 못했다. 급기야 괴테는 바이마르 생활 10년 만에 도망치듯 혼자 이탈리아로 여행을 떠난다. 이탈리아에서 본 수많은 고전 예술품의 미적 기준을 이상으로 삼은 특유의 고전주의적 예술관이 확립된 것은 물론이고, 이 여행을 통해 크게 변모된 괴테의 내면을 이해하지 못한 옛 친구들과의 결별이 이어지며 긴 고독이 시작되었다.
다행히도 괴테는 실러라는 또 다른 독일 문학의 거장과 교류함으로써 든든한 지원군을 얻었다. “자네는 내게 또다시 청춘을 안겨주고, 나를 또다시 작가로 만들어 주었다네.” 1794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두 사람의 우정은 급기야 실러가 괴테를 따라 바이마르로 이주하기에 이르렀다.
1805년에 실러가 46세라는 이른 나이에 사망하자 괴테는 큰 충격을 받았다. 하지만 환갑을 맞이한 1809년부터 사망 때까지 20여 년간 비교적 평온한 삶 속에서 괴테의 창작력은 절정에 달했다. 희곡 [파우스트] 제1부(1808), 소설 [친화력](1809), 자서전 [시와 진실] 제1~3부(1811~13), 기행문 [이탈리아 기행](1816), 시집 [서동시집](1816)과 [마리엔바트의 비가](1823), 소설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시대](1829), [시와 진실] 제4부(1830) 등이 모두 이 시기의 작품이다.
모든 문예사조는 시대의 흐름과 맞물려서 돌아가기 때문에 괴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르네상스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14세기 지중해 무역으로 부유해진 이탈리아의 상인(메디치 가문이 대표적)들이 예술을 전폭적으로 지원하였고 이탈리아는 고대 로마 문명의 발상지였으므로 로마 문화 유산이 남아 있었음→르네상스 운동의 전개 : 14세기 후반부터 15세기 전반에 걸쳐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르네상스 운동이 발생근대 유럽문화 태동의 기반이 되었다. 르네상스는 고대의 그리스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 내려는 운동으로, 그 범위는 사상문학미술건축 등 다방면에 걸친 것이었다. 5세기 로마 제국의 몰락과 함께 중세가 시작되었다고 보고 그때부터 르네상스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를 야만시대, 인간성이 말살된 시대로 파악하고 고대의 부흥을 통하여 이 야만시대를 극복하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독일은 17∼18세기 무렵만 해도 유럽의 후진국이었다. 그래서 프랑스와 영국의 고전주의 물결이 독일에 들어온 것도 거의 한 세기가 지나서였다. 라이프니츠로 대표되는 독일의 계몽주의는 교회의 권위와 특권에 반대하여 이성의 계몽과 합리적 사유를 통해 사회 전반에 걸쳐 새로운 질서를 건설하려는 운동이었다. 라이프니츠의 계몽주의는 질풍노도운동으로 이어지고, 질풍노도운동이란 기존의 질서와 가치를 버리고 열정적인 포즈로 새로움을 창조하려는 문학인의 의지를 나타낸 말이었다. 이 운동에 동참한 이들은 개인의 발전 가능성을 발판으로 인간의 주체적인 능동성을 작품의 핵심 주제로 설정했다. 고전주의는 질풍노도 운동이 기폭제가 되어 정신 및 세계관에 있어서 계몽주의의 합리적인 관점을 넘어서서 다시 인간의 비합리적인 힘을 관철시키려고 노력한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참된 자기도야를 위해서는 순수한 내면적 참여가 중요하다고 하였는데 즉, 삶이 어렵더라도 내면적 충만함을 느끼면 불행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리스의 문학작품을 모델로 조화와 균형의 미를 추구하던 고전주의는 프랑스대혁명 이후 유럽 사회가 민주사회로 이행됨에 따라 급격히 쇠퇴하여 낭만주의 시대로 배턴을 넘기게 된다. 다시 말해 그리스 문학의 특징인 `조화와 질서`를 본받고자 한 고전주의가 형식과 규범에 얽매인 도식적 기교주의로 빠지자 이에 대한 반동으로 `감성과 상상력`에 의거하는 낭만주의 운동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독일의 괴테는 질풍노도운동의 지지자이기도 했지만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에 걸쳐 작품활동을 한 문호(文豪)이다.
Ⅱ. 괴테의 주요 문학 작품
(1)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 줄거리
젊은 지식인 베르테르는 어느 한 시골마을에서 법관의 딸 로테를 알게 되어 사랑에 빠진다. 그러나 곧 로테에게 약혼자 알베르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실의에 빠진 베르테르는 마을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공사관 비서를 자청하여 떠나게 된다. 이듬해 마을로 다시 돌아온 베르테르는 로테와 알베르트가 결혼했다는 소식을 접한다.
한편 베르테르는 마을에서 영주의 부인을 사랑한 농노신분의 청년을 알게 되고, 베르테르는 이 청년을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과학 올립니다 독일 문학의 이해 - 괴테(괴테의 사상과 시대 배경, 괴테의 주요 문학 작품, 괴테 작품 분석을 통한 선전 사례)
파일이름 : [사회과학] 독일 문학의 이해 - 괴테(괴테의 사상과 시대 배경, 괴테의 주요 문학 작품, 괴테 작품 분석을 통한 선전 사례).hwp
키워드 : 사회과학,독일,문학,이해,괴테,사상과,시대,배경,주요,작품
자료No(pk) : 150317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