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언론정보학 업로드 10대 팬덤의 새로운 문화 생산 등록 VR

  • unprod642
  • 2020년 11월 17일
  • 3분 분량

언론정보학 업로드 10대 팬덤의 새로운 문화 생산 등록




언론정보학 업로드 10대 팬덤의 새로운 문화 생산


[언론정보학] 10대 팬덤의 새로운 문화 생산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10대 팬덤의 새로운 문화 생산


Ⅰ. 하위문화란 무엇인가?


하위문화란 부차적 문화라고도 하는데 전체적 문화의 내부에 존재하면서 어떤 점에서는 독자적 특질을 나타내는 부분적 문화가 곧 하위문화이다. 하위문화는 전체적 문화로부터 상대적으로 구별되는 독자성을 가지는 문화이기 때문에, 이 문화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지배적인 전체문화 속에서는 채울 수 없는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역할을 할 때가 많으며 심리적인 지주 구실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동시에 다양한 하위문화의 존재는 문화의 획일화를 방지하고 문화에 동태성과 활력을 불어넣는 작용을 한다. 그렇기에 하위문화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가변적이고 생산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Ⅱ. 연구주제와 방향


하위문화를 이렇게 파악하면 그 단어 자체에서 경제?사회적 혜택에서 배제되고 양적으로는 소수이며 기존 자본주의적 지배과정에 대해 일탈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주체에 의해 만들어진 문화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성세대의 지배적이고 안정적인 문화와 대비되는 10대들의 문화가 하위문화의 한 예라 할 수 있을 것이다.


92년 서태지와 아이들이 등장한 뒤 10대는 대중문화의 거대한 소비자로 떠올랐다. 때를 맞춰 등장한 거대 연예 기획사들은 10대들에게 다양한 스타를 이용하여 이익을 챙겼다. 그러나 10대들은 대중문화 시스템에 완전히 함몰되지 않고 능동적으로 반응했다. 즉, 연예산업의 횡포에 저항하는 팬덤으로 불리는 부류가 나타난 것이다. 그리고 그 흐름은 오늘날 인터넷 소설, 얼짱 문화, 팬픽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이들 문화가 가지고 있는 그 생산성이다. 가령 다모라는 드라마에서 초기에 다모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드라마 홈페이지에 의견을 올리고 동영상을 돌려보는 정도였다. 하지만 좋아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그들만의 문화를 생산하려는 사람들이 생겨났고 인터넷 신문을 자체 제작하기까지 했다. 또 스토리가 자신이 원하는 대로 흐르지 않으면 직접 키보드를 두드려 가공의 이야기를 만들어 내기도 했다. 팬픽 또한 그 연장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팬픽이란 팬(Fan)과 픽션(Fiction)의 합성어로 팬들이 좋아하는 인기 가수나 영화 또는 만화의 등장인물을 주인공으로 쓴 소설이다. 인기대상을 자기화 하려는 경향에서 생겨났는데 팬이 원하는 어떠한 방향으로도 이야기를 전개할 수 있으며 각자의 방식으로 이야기를 구성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얼짱 문화 역시 그렇다. 얼짱 카페를 만든 한 여학생은 그 카페를 만든 이유를 얼짱이 기존의 스타들처럼 멀리 있는 존재가 아니고 자신들이 직접 뽑은 또래 청소년이기 때문에 친근한 존재로 다가올 수 있음을 가장 큰 매력으로 꼽았다.


즉 키우는 재미와 소유하는 재미를 동시에 느낀다는 것이다. 이처럼 이들은 스타시스템의 일방적인 소통을 거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현상에 대해 아직 우리 사회는 보수적인 잣대로 10대들을 평가하고 있다. 빠순이들의 무비판적이고 맹목적인 활동이나 일종의 병리현상으로 보는 것에 대해 박은경은 팬덤에 대한 규정 자체에 이미 권력의 시선이 개입되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팬덤의 생산성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해 나가되 팬덤이 가지고 있는 새로운 문화의 창출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 보려고 한다. 따라서 팬들 사이에서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문화 현상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기획사에서 의도적으로 진행하는 문화상품이 아니라 팬들 사이에서 자생적으로 일어나는 문화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되 10대의 팬덤 문화로 그 범위를 한정 하도록 하겠다.


Ⅲ. 팬덤 논의의 흐름


팬덤이라는 용어는 스타덤과 대비되어 팬이라는 현상과 팬으로서의 의식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개념이다. 위에서 팬덤 논의의 흐름을 살펴본 것처럼 팬덤을 하나의 병리현상으로 간주하면서 팬들을 집단적 광기에 취해 잠시의 현실도피를 추구하는 집단으로 간주하고 그들이 추구하는 스타덤은 내용도 의미도 없는 소비자본주의의 허상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지금껏 지배적인 팬덤에 관한 입장이었다.


그러나 팬덤을 청소년의 하위문화의 한 양식으로 판단하고 그에 따른 새로운 해석을 부여하고자 하는 시도가 있었다. 피스크가 바로 그 예인데 피스크(1996)는 팬덤을 스타덤에 대한 맹목적인 추종이라는 시선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선으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 대표적인 인물이다. 팬덤은 단순한 수용, 소비가 아니라 생산성의 측면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스타와 관련된 수많은 이미지들은 팬들에 의해 전환, 재생산되며 소비된다.


이 과정을 통해 스타는 재해석되며 팬들은 기획사와의 일방적 관계를 전복시키며 팬들 스스로의 문화 생산물들을 만들어 적극적으로 공유한다. 즉, 문화 생산의 주체일 뿐만 아니라 문화 운동체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는 서태지와 아이들의 팬클럽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들은 문화운동 단체들과 결합해 대중음악 자체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하면서 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여 왔다.


이동연(2001)은 문화개혁을 위한 시민연대 활동을 통해 갖게 된 팬덤에 대한 인상을 아래와 같이 표현하고 있다. "첫째, 우리 시대의 팬덤은 하나의 문화현상에서 문화실체(cultural entity)로 이행하고 있다. 둘째, 팬덤 문화는 그 안에 다양한 문화적 취향과 차이들이 존재한다. 셋째, 팬덤 문화는 스타-팬 사이의 획일화된 종속관계를 스스로 거부하며 자생적인 문화 실천을 하고 있다. 넷째, 팬덤 문화는 이중적인 문화자본의 형태를 띠고 있다." 이처럼 최근의 팬덤 논의는 팬들의 문화소비현상이 그들만의 특정한 의미와 비판의식을 지니고 있다는 쪽으로 진행되고 있다.



Ⅳ. 팬덤 현상의 분석과 의미


1992년 2월 17일 미국의 뉴키즈 온더 블럭의 내한 공연에서 18세 여고생이 공연도중 관객에게 깔려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가 결국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여겨지고 당시의 기성세대들이 납득할 수 없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언론정보학 업로드 10대 팬덤의 새로운 문화 생산

파일이름 : [언론정보학] 10대 팬덤의 새로운 문화 생산.hwp

키워드 : 언론정보학,대,팬덤의,새로운,문화,생산,업로드,10대

자료No(pk) : 10972295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삶을 변화시키는 청소년 예배 Report KE

삶을 변화시키는 청소년 예배 Report 자료 (다운로드).zip 삶을 변화시키는 청소년 예배 삶을 변화시키는 청소년 예배에 대해 정리한 소논문 입니다. 소논문삶을변화시키는예배(청소년) Ⅰ. 서론 Ⅱ. 청소년 문화의 이해 Ⅲ. 청소년 예배의...

 
 
 
단체협약의 종료 관련 판례 연구 자료 SR

단체협약의 종료 관련 판례 연구 자료 파일.zip 단체협약의 종료 관련 판례 연구 단체협약의 종료 관련 판례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단체협약의종료관련주요판례 1. 단체협약의 종료관련 법리 2. 단체협약 종료 관련 주요 판례 1. 단체협약의...

 
 
 

댓글


게시물: Blog2_Post
  • Facebook
  • Twitter
  • LinkedIn

©2020 by unprod642. Proudly created with Wix.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