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요한시집을 읽고 - 장용학의 소설 요한시집 감상 Down TP

  • unprod642
  • 2020년 12월 12일
  • 3분 분량

요한시집을 읽고 - 장용학의 소설 요한시집 감상 Down




요한시집을 읽고 - 장용학의 소설 요한시집 감상


요한시집을 읽고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장용학의 소설 요한시집 감상


장용학의 단편소설 요한시집은 우화(寓話)를 도입한 실험적 소설로 처음 읽어서는 그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울 정도로 좀 난해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1인칭 독백의 형태로 극한 상황 속에서의 실존적 자각을 드러낸 이 소설은 그 당시 새로운 문학적 시도라고 평가 받을 만 하다.


이 소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설속 여러 단어와 요소들이 상징하고 있는 바를 이해하여야 하는데 우선 `요한시집`이란 제목은 요한 계시록의 패러디라고 할 수 있다.

(요한-누혜, 바몬 섬-포로 수용소인 거제도, 계시록-시집, 요한이 신을 기다림-누혜는 참다운 인간 조건을 기다림)


그리고 소설속에 삽입되어 있는 토끼의 우화(寓話)는 토끼와 인간의 삶은 구조적으로 동일한 방식이란 점을 제시하며, 특히 자유의 소중한 가치와 그 획득의 힘겨움을 암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우화 속 토끼의 실명으로 토끼가 바깥 세상의 빛에 의해 눈이 멀고 죽음에 이르는 것은, 누혜가 전쟁 현실에 절망을 느끼고 진정한 자유를 찾아 수용소 바깥의 세상을 추구하지만 자유도 또 다른 구속임을 깨닫고 죽음, 곧 자살을 택하는 것과 동질적 의미를 지닌다


다시 소설 속에 등장하는 공간적 배경으로써의 섬, 빈민굴, 해안선, 철조망 등은 한계상황을 설정하는 재료라고 할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누혜라는 이름은 누에와 같은 존재, 노예와 같은 처지. 누에와 노예를 거부했으면서도 그 거부에 의해 다시 누에와 노예가 되는 인간 실존의 문제를 소리의 유사성을 통해 교묘히 암시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소설은 토끼의 우화, 동호의 눈을 통해 본 누혜의 비극적 삶 및 누혜의 유서, 동호의 세계 인식이라는 세 부분을 통하여 1950년대의 본질적 모순 중의 하나인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탐구하고 그것의 기만성을 폭로한다. 그러나 이데올로기의 기만성을 플라톤주의적 이원성의 초역사적 진리로 규정한 후, 그러한 보편적 인식으로써 한국적 특수성을 재구성하고 있는 결함을 보여준다. 또한 역사적 허무주의를 보여주기도 하는 바, 그것은 누혜의 자살을 통하여 극단적으로 나타난다. 즉, 누혜에게 역사는 무의미한 것인 바, 그가 자살을 택하는 것은 그러한 역사적 허무주의의 필연적 결과이다. 그러한 역사적 허무주의는 즉자적 총체성에 대한 갈망을 수반하고 있다. 토끼의 우화는 바로 그것을 암시하는 바, 이 두 가지 것으로 규정되는 본 작품은 결국 역사의 객관적 방향성에서 벗어나 있음으로 해서 현실과의 정합성을 잃는 동시에 총체성의 전망을 획득하는 데도 실패한다.


아울러 이 소설의 중심 과제는 `자유`이다. 자유는 `참다운 것을 위해 겪어야 하는 또 하나의 구속`이란 의미를 갖고 있다. 그래서 `누혜`를 성서(聖書)에 나오는 `요한`에 비유하여 부각시켰다. 즉, `예수`의 출현을 위해 죽어야 하는 존재가 `요한`이었듯이, 자유란 찾아올 그 무엇을 위해 견뎌야 하는 고통이다. 자유란 목적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이며 목적을 위한 희생이란 뜻이다.


`토끼의 우화`는 `누혜`의 유서(遺書)에 나타난 삶과 밀접히 대응된다. 동굴 속의 삶은 `주어진 대로 사는 삶`이며, 토끼가 어느 날 깨달은 것은 `실존적 자각`이다. `누혜`도 서서히 세상의 벽을 깨닫고 그 벽을 뚫기 위해 전쟁에 참여한다. 그는 포로가 되어 수용소에 갇히는데 그곳 역시 이데올로기를 빙자(憑藉)해서 온갖 만행이 자행되며 그의 자유를 구속하고 있다. 그는 외로움과 절망을 느끼고 마지막 탈출을 시도한다. 그것은 자살로 실현된다.


그러므로 `토끼`가 바깥 세상의 빛에 의해 눈이 멀고 죽음에 이르는 것은 `누혜`가 진정한 자유가 없음에 절망을 느끼고 자살하는 것과 동일한 의미의 실존적 선택이다. 인간은 인간을 해방시키기 위해 이념을 준비하고 전쟁을 일으켰으나, 결국 스스로 그 전쟁으로 인해 희생되었을 뿐이다. 실제로 중요한 것은 실존 그 자체일 뿐, 신이니 자유니 하는 인위적인 것들은 인간을 자유롭게 할 수 없다. 신과 자유는 결국 또 다른 구속이요 벽일 뿐이다.


이 작품은 `동호`의 내적 독백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사실인지 환상인지 구별되지도 않는 숱한 생각들이 일관된 스토리를 갖지 않은 채 나열되고 있다. 역사에 대한 비판, 전쟁의 비인간성, 쥐를 먹는 `누혜` 어머니의 처참한 모습, 수용소 생활, `누혜`의 죽음과 관련된 `동호`의 내면 의식이 어지럽게 이어진다. 그러나 그 모든 독백은 결국 `나란 무엇인가?`라는 실존적 물음에 귀착된다.


만약 `실존`이라는 것이 창조적인 주체가 되어 세상을 새롭게 인식하고 자신이 선택한 삶을 살고자 하는 꿈이라면, 이 소설은 그러한 꿈을 지향하는 인물의 비극적 체험을 6·25의 배경 속에서 그린 작품이다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요한시집을 읽고 - 장용학의 소설 요한시집 감상

파일이름 : 요한시집을읽고.hwp

키워드 : 요한시집,읽고,요한시집을,장용학의,소설,감상

자료No(pk) : 11011576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삶을 변화시키는 청소년 예배 Report KE

삶을 변화시키는 청소년 예배 Report 자료 (다운로드).zip 삶을 변화시키는 청소년 예배 삶을 변화시키는 청소년 예배에 대해 정리한 소논문 입니다. 소논문삶을변화시키는예배(청소년) Ⅰ. 서론 Ⅱ. 청소년 문화의 이해 Ⅲ. 청소년 예배의...

 
 
 
단체협약의 종료 관련 판례 연구 자료 SR

단체협약의 종료 관련 판례 연구 자료 파일.zip 단체협약의 종료 관련 판례 연구 단체협약의 종료 관련 판례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단체협약의종료관련주요판례 1. 단체협약의 종료관련 법리 2. 단체협약 종료 관련 주요 판례 1. 단체협약의...

 
 
 

댓글


게시물: Blog2_Post
  • Facebook
  • Twitter
  • LinkedIn

©2020 by unprod642. Proudly created with Wix.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