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마을 사람들 다운로드 DL
- unprod642
- 2020년 12월 1일
- 1분 분량
학마을 사람들 다운로드
학마을 사람들
강원도 두메의 학마을 한가운데 있는 노송에 학이 찾아오면, 예부터 마을은 큰 잔칫날이다. 모두 학을 길조(吉鳥)로 믿기 때문이다. 그런데 191...
강원도 두메의 학마을 한가운데 있는 노송에 학이 찾아오면, 예부터 마을은 큰 잔칫날이다. 모두 학을 길조(吉鳥)로 믿기 때문이다. 그런데 1910년에 나라가 일제에 강점된 것을 전후로 계속해서 학이 찾아오지 않는다. 학이 오지 않자, 한발과 재난이 계속된다.
일제 말기에 이장 영감과 박 훈장의 손자인 덕이와 바우가 장병에 끌려가고 얼마 되지 않아, 오랫동안 오지 않던 학이 마을로 찾아 든다. 그러자 곧 광복이 되고 덕이와 바우가 돌아오며, 절후도 좋아 풍년이 든다. 그러나 몇 해 뒤 학 나무에서 학의 새끼 한 마리가 떨어져 죽자, 마을 사람들은 불길한 예감에 사로잡힌다. 뒤이어 6·25가 터진다.
덕이와 봉네의 결혼이 보기 싫어 학마을을 떠났던 바우는, 그 사이 공산당이 되어 돌아온다. 그는 학을 쏘아 죽이는 등 행패를 부린다. 패주하는 인민군을 따라 그도 마을에서 없어진다. 남아 있던 학마저 떠나 버리자, 마을 사람들은 그 해 겨울에 다시 남쪽(부산)으로 피난을 갔다가 돌아와 보니, 학나무는 타 버렸고, 덕이가 집터를 고르다가, 불에 그을은 박 훈장의 시신을 확인한다. 곧 이장 영감도 죽자 마을 사람들은 두 노인을 장사 지내고, 학 나무로 키울 작은 소나무를 안고 산을 내려온다.
(교과서 수록 부분 : 이 소설의 발단과 절정 부분)
▶ 작품 해제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배경 : 구한 말부터 6·25까지의 강원도 두메 산골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주제 : 역사의 변천에 따른 민족의 수난사와 이를 극복하려는 희구와 민족애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학마을 사람들
파일이름 : 학마을 사람들.hwp
키워드 : 학마을,사람들
자료No(pk) : 16073305
댓글